IT부서로 옮기고 가장 먼저 겪은 혼선은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들이었다.
"현업 부서에서 어쩌구저쩌구...."
현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듣는 것은 아니지만, 말 그대로 '현재의 업무'라는 의미거나 '현재 업무에 종사한다'는 의미로만 생각하고 있었던 터라 현업이라는 말이 대화 중에 나오면 혼란스러웠다. 알고보니, IT 부서가 아니라 해당 IT 시스템과 연관되어 업무들을 처리하는 타 부서를 지칭하는 용어였다. 그러고보니, 작년 ERP 개선 프로젝트를 하면서 회의할 때도 현업부서라는 말이 중간에 나왔던 것 같기도 했다.
왜 IT부서 사람들은 'IT와 현업(?)'이라는 구분자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우리 회사만의 이슈인지, 다른 제조기업에서 종사하는 IT직군이 그러한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한가지 짐작가는 부분은 있다. 현재의 우리 회사는 재무/회계, 인사, IT, 시각/VMD 영역이 그룹 전체로 통합되어 있다. 각 브랜드는 철저하게 영업,기획, 마케팅에 집중되어 있는데, 브랜드 각각 비즈니스 모델이 서로 다른데다가 지향하는 브랜드 이미지도 달라서 시스템과 관련된 불만이 나올 때가 있다. 최초에 시스템을 만든 브랜드의 세팅에 나머지 브랜드가 억지로 끼워맞춰서 운영을 하다보니 피치못하게 편법과 임기응변이 난무하는 업무 프로세스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불만을 이야기하다가도 한편으로는 이렇게 통합하는 것이 각각 제멋대로 흩어져서 운영되다가 통합하는 것보단 쉬울 것 같기도 해서 머리로만 이해한 회사의 논리를 납득시키려고 애쓰곤 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IT 부서가 비즈니스를 더 잘 할 수 있게 돕는다는 느낌보다는 전체를 통제하고 관리하려고만 한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다. 아마존과 넷플릭스처럼 IT 기술 자체가 비즈니스의 도구인 시대에 IT부서를 비즈니스 부서와 구분짓는다는 건 다소 위험한 발상같기도 하다.
어쩌면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피해의식이 '현업' 이라는 단어 하나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진짜 비즈니스와 멀어진 채 IT부서라는 우물 안에 갖히긴 싫다. IT 부서원이 아니라, IT를 다룰 수 있는 팀원으로 비즈니스의 영역을 넓힌다고 스스로를 열어놓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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